정교회의 역사

+ 토마스 홉코 신부의 교회사 12

ttoza 2021. 7. 1. 11:50

 

그리스 비오티아(Boeotia) 지역의 디스토모(Distomo)에 있는 성 루가(Hosios Loukas) 수도원

 

12세기

주요 흐름들

12세기에 콘스탄티노플의 꼼네니(Comneni) 왕조는 서방으로부터는 라틴의 십자군들, 그리고 동방으로부터는 서서히 잠식해 들어오는 회교 투르크족과 끊임없이 싸워야만 했습니다. 알렉시우스 꼼네누스(Alexius Comnenus) 황제는 아토스 산을 정교 수도원제도의 중심지로서 공식적으로 승인하였습니다. 에프띠미오스 찌가베누스(Euthymios Zigabenus, 수도사이며 성경주석가)는 교회의 공식적인 교리를 담은 소책자인 교의(敎義)의 빠노쁠리’(Dogmatic Panoply, 이단에 반대하는 글모음)를 펴냈습니다. 비록 이 시대에 제국 안에서 신학에 대한 진짜 관심이 있긴 했지만, 동방 그리스도교권의 실제적인 신학적 저술은 전통적인 교리를 되풀이하여 소책자로 만들어내는 것에 머물렀습니다.

 

아테네 근처의 성 루가 성당과 다프니(Daphni) 성당의 건물과 모자이크 같은 고전적인 비잔틴 기념물들과 함께 12세기에는 예술과 건축이 발달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러시아 성화의 아버지인 성 알리삐우스(+1114년 안식)가 이 시대에 살았습니다. 노브고로드(Novgorod), 블라디미르(Vladimir), 수즈달(Suzdal), 쁘스꼬브(Pskov)의 여러 훌륭한 건축물과 성화들은 이 시대에 비롯된 것들입니다.

 

키에프 러시아

키에프 러시아에서 그리스도교는 계속 전파되고 발전하였습니다. 1124년 키에프에서 난 불로 말미암아 600개의 교회 건물이 파괴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것은 유럽과 비잔틴의 문화와 무역의 중심이 된 이 세계적인 도시의 큰 발전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2세기초에 블라디미르 모노마크(Vladimir Monomakh, 1125년 사망) 왕자는 그의 유명한 나의 자녀들에게 명함이라는 문서를 썼는데, 이것은 자신의 아들들이 그리스도인 다운 지도자로서 살도록 가르치려는 뜻을 담고 있었습니다. 비잔틴의 영향은 키에프의 그리스도교에 여전히 매우 강하게 남아 있었습니다. 많은 초기 키에프 성인들의 삶을 담고 있는 러시아 초기 연대기’(Russian Primary Chronicle)는 전통적으로 동굴 수도원의 수도자 네스토르(Nestor)에 의해 편집되었습니다.

 

세르비아

세르비아인들은 통치자 네마냐(Nemanya)의 노력으로 비잔틴 황제에 의해 국가로서의 지위를 얻게 되었습니다. 네마냐의 아들 라스트코(Rastko)는 아토스 산으로 도망을 가서 사바(Sava)라는 이름으로 수도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위대한 민족적 성인이 되어 세르비아 백성들의 지도자가 될 사람이었습니다. 사바는 마침내 자신의 아버지를 아토스 산으로 모셔와서 시메온(Simeon)이라는 이름으로 수도자적인 삶을 살다가 생을 마치도록 했으며, 교회는 그를 향유(香油)가 흘러나오는 성 시메온으로서 성인으로 추대하였습니다. 비잔틴 황제 앙겔로스(Angelos)는 세르비아인 아버지와 아들에게 아토스산의 힐란다리(Hilandari) 수도원을 주었고, 그 수도원은 성산(聖山)의 세르비아 수도원으로서 오늘날까지 남아있습니다.

 

서방

교황권의 중앙집권화와 세속의 통치자들에 대한 교황권의 승리와 함께, 12세기에 서방은 휴고(Hugo, 1141년 사망)와 성 빅토르의 리차드(Richard of St. Victor, 1173년 사망)에 의해 주도된 아우구스티누스적 신학의 빅토르 학파가 융성했습니다. 이 때에 피터 롬바르드(Peter Lombard)는 자신의 영향력 많은 금언집을 썼고, 한 편으로 더 대중적인 차원에서는 왈덴파(Waldensians)와 알비겐파(Albigensians)의 정신주의적이고 이원론적인 운동이 영향을 끼치고 있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