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모 마리아(테오토코스)

성모님 보호축일

ttoza 2024. 10. 2. 16:19

 

성모보호축일 이콘

 

성모님 보호축일(101)*

 

성모님 보호 축일은 콘스탄티노플에 있는 블라헤르네(Blachernae) 성당(이 성당에서 성모님의 베일[Veil: 면사포]과 의복에 대한 공경[恭敬]이 이루어졌다)에서 철야예배가 진행되는 동안 거룩한 교부 안드레아(Andrew the Fool-for Christ, 528) 성인에게 나타난 환상(幻像 vision)을 따라 제정되었다. 한밤중 제 4시가 되었을 때, 기도에 깊이 몰입하던 성인께서는 눈을 들어 하늘을 향한 채로 성모님께서 여러 회중을 바라보고 있는 광경을 보게 되었고, 이 때 성모님께서는 모든 교인들을 당신의 얼굴가리개[Veil]로써 감싸 안고 계셨다. 안드레아 성인의 제자이면서 성인과 함께 이 놀라운 광경을 바라볼 수 있는 영예를 누린 에피파니우스(Epiphanius)는 이 환상이 거짓이 아니라 참되다는 것을 확증해주었다. 그리고나서 성인께서는 서둘러 제단으로 가 온 세상의 여왕이신 분의 고귀한 면사포[Veil]가 담겨져 있는 함()을 열어 그 안에 있는 것을 꺼낸 다음, 아름다운 문 앞에 서서 모든 교인들이 바라볼 수 있도록 그것(성모님의 베일)을 높이 들어올렸다. 보이지 않는 힘에 의해 드높이 들리게 된 베일은 공중에 그대로 매달린 채 그 많은 회중들을 모두 감싸 덮을 수 있을 정도의 크기로 놀랍게 커졌다. 그리고는 눈부신 빛이 부서지며 내리 쏘이는 가운데 성모님께서는 하늘나라로 걸어 올라가심으로써 시야에서 사라지셨다. 그러나 남겨진 그리스도인들은 그 거룩한 베일을 성모님의 사랑이 가득한 보호의 서약으로서 간직하게 되었다. 그 뒤에도 성모님께서는 여러 차례에 걸쳐 제국의 수도(, 콘스탄티노플)와 동시에 (하나의 유비[喩譬, analogy]로서) 새 예루살렘인 거룩한 전체 그리스도 교회를 당신께서 보호하실 것이라는 분명한 증거들을 보여주셨다. 참으로 이 세상에서 가장 복되시고 영화로우신 성모님께서는 모든 곳에서, 모든 순간마다 이 세상의 구원을 위하여 당신의 아들이신 주님께 기도하고 중보하심으로써 신비로운 방법으로 그 베일을 그리스도인들 위로 던지고 계신다.

 

* 12세기 블라디미르의 대공(大公)이신 성 안드레아 보골류보프(St. Andrew Bogoliubov, 74)께서 이 축일을 위한 예식서를 쓰셨으며, 이 예배 의식은 특별히 모든 슬라브 교회에서 사랑받고 있다.

 

 

2차세계대전 당시의 그리스군인들

 

그리스에서는 1960년에 이 축일이 1028일로 옮겨졌는데, 이것은 1940년 무솔리니가 이끄는 이탈리아군이 그리스를 침입했을 때 성모님의 보호로 그리스군이 이들을 맞아 알바니아 전선(戰線)에서 용감히 저항한 것을 기념하기 위한 이유에서이다.(이날이 이른바 오히! 데이’[ΟΧΙ! Day: ‘오히는 그리스말로서 영어의 ‘NO!’와 같은 뜻임]이다.)

 

 

가운데 안경 쓴이가 총리 요안니스 메탁사스이다.

 

자유세계는 유럽을 가로질러서 한 나라 한 나라가 히틀러의 추축군(Axis forces)에 항복하는 것을 지켜보았다. 1940년 10월 28일 오전 3시에 추축군의 한 대표가 그리스 총리(요안니스 메탁사스) 관저에 도착하여 그리스의 항복을 요구하였다. 이때 총리는 단 하나의 단어로 대답하였다. 곧, OXI! (이는 NO! 안돼! 라는 뜻이다.)

 

 

 

 

 

'성모 마리아(테오토코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모안식축일(여름의 파스카)  (0) 2024.08.22
성모안식 축일에 대하여  (0) 2019.08.19
성모님의 안식  (0) 2016.08.29
우리를 위해 중보하소서!  (0) 2015.12.23
위대한 모범  (0) 2015.04.15